- 총 408개 응급의료기관 대상, 김포, 검단, 강화 유일
김포우리병원(병원장 고도현)이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'2024년 응급의료기관 평가'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, 지역응급의료센터 등 총 408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23년 7월부터 2024년 6월까지 운영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, 김포, 검단, 강화 지역에서 유일하게 최우수 등급인 'A등급'을 획득했다.
이번 평가는 인력, 시설, 장비 등 필수 영역을 비롯해 안전성, 효과성, 적시성, 기능성, 공공성, 모니터링 등 7개 영역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으며 김포우리병원은 평가 영역 내 지표 중 ▲적정시간 내 전문의 직접 진료율 ▲전담 전문의 및 간호사 적절성 ▲병상포화지수 ▲중증상병 환자의 재실기간 ▲중증상병 환자 분담률 ▲최종치료 제공률 등 8개 지표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, 높은 종합점수를 최종 획득하여 ‘A등급’을 받았다.
고도현 병원장은 "심혈관, 뇌혈관, 중증외상 등 중증 응급 질환을 비롯하여 다양한 응급 질환에 대한 치료의 전문성과 신속성 등이 갖춰져 있음을 이번 평가를 통해 인정받았다"며 "앞으로도 지역응급의료의 중추적인 역할을 위해 중증 응급진료 질 향상과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"고 말했다.
김포우리병원 응급의료센터는 2013년 김포시 최초의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되어 중증 응급환자 진료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, 매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'A등급’을 받아오고 있다. 첨단 PET/CT, MRI, CT, Angio 등 첨단 장비를 운용하고, 응급 혈액투석∙응급 내시경을 시행하며, 응급의학과 전문의 11명이 교대로 365일 24시간 상주하여 어떠한 응급 상황에서도 최상의 응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진료 체계를 갖추고 있다.
김포저널 gimpojn@naver.com